티스토리 뷰

에비앙은 세계 최초로 생수를 상품화한 기업으로, 고급 생수 시장에서 끊임없이 1위를 지켜온 브랜드입니다. 에비앙의 인기는 스토리 기반의 브랜드로서 고급 생수 시장에서 성공적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미래의 브랜드 관리에서는 고객들과의 소통과 공유되는 이야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브랜드 초기

창업자 또는 경영자가 신뢰의 상장이였다.

에비앙은 세계 최초로 생수를 상품화한 기업으로, 고급 생수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자랑합니다. 프랑스의 작은 마을에서 알프스 산맥과 레만 호수의 청청된 대수층에서 광천수를 생산합니다. 레세르 후작의 신장 결석 치유 이야기로부터 시작된 이 브랜드는 지하수를 마시고자 하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으며, 의사들까지도 에비앙의 물을 약으로 처방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와 맛, 효능으로 인해 에비앙은 고급 생수 시장에서 절대적인 1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산업화 이후의 브랜드

규모의 성장으로 브랜드가 생겨나기 시작함.

기술 평준화로 기능적 차별성이 어려워지던 시기에는 브랜드가 기업의 핵심 가치와 정서적인 가치를 결합하여 소비자들의 감정에 호소하는 방식으로 브랜드 구축이 이뤄졌습니다. 기업들은 로고, 문구를 활용하여 제품의 품질과 가치를 상징적으로 전달하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현재의 브랜드

기업에서의 상품의 가치와 컨셉트 담은문구로의 마케팅

현재에는 소비자들이 기업과 제품에 대한 평판을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족, 친지, 지인으로부터 전해지는 상품에 대한 경험과 평가, 그리고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상품평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과 상호작용하고, 재미있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브랜드의 방향

이제 고객의 신뢰는 기업이 직접 통제하기 쉽지 않은 영역이 되었습니다.

미래에는 인공지능의 발달로 지식과 기술이 대중화되고 평준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는 끊임없이 매력 요소를 만들어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고, 고객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스토리 기반의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주는 안전하고 건강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는 자기 만족을 중시하는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층 고객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로서 진정성과 감성을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을 이끌어내어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삶 속에서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세대, 성별, 계층을 아우르고 시대를 관통하는 화두를 담아낸 브랜드가 미래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에비앙은 오랜 세월 동안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로서, 기술 평준화 시대에는 스토리 기반의 브랜드 관리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SNS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며, 지속 가능성과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의 핵심입니다.

출처 : 박희준 교수, (현)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