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지구상에서 초저가 제품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한 경고입니다. 값싼 노동력을 무기로 전 세계에 소비재 제품을 공급해 온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에 위험 신호가 켜졌습니다. 구인난으로 인건비가 급증하면서 제품 가격을 밀어 올리고 있다는 분석인데 현실은 더 비관적입니다.

    공장 인력난과 젊은 세대의 인식 변화

    최근 중국, 베트남, 인도 등 아시아 국가 공장들은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공장 취업을 외면하면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젊은 세대의 인식 변화입니다. 부모 세대보다 더 나은 교육을 받고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미디어로 소통하는 이들은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직장을 상대적으로 선호합니다. 쉽게 말해 공장은 보여주고 싶은 직장은 아닙니다.

    여기에 인구통계학적 변화도 영향을 줍니다. 지금의 젊은 세대는 부모 세대보다 결혼을 늦게 하거나 아예 안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자연스럽게 20대 시절 안정적 수입으로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압박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이러다 보니 임금이 조금 적더라도 덜 고된, 서비스 업종 등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공장들은 일할 사람이 없다고 아우성입니다. 임금을 대폭 인상하고 각종 복지 혜택을 제공해도 인력 수급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직업 변화와 경제 영향

    자동차 부품 공장에서 일하다 올해 초 퇴사한 25세 베트남 남성은 그랩 배달원으로 직종을 변경하고는 "상사가 없다는 점에서 만족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전 공장에서 받은 월급은 400달러, 우리 돈 52만 원 정도, 이제는 두 배를 받지 않고서는 공장으로 돌아갈 생각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 베트남 남성이 월급으로 받았던 400달러를 연봉으로 환산하면 4,800달러입니다. 2021년 베트남의 1인당 국민총소득 3,560달러보다 많습니다.

    실제로 베트남의 공장 근로자 임금은 2011년 이후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미국 공장 근로자 임금 상승률의 3배에 달합니다. 젊은 층 유입을 위해 임금을 올린 만큼 생산 비용이 증가했고, 이는 해외 수풀 제품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동남아 공장을 거점으로 두고 있는 미국과 유럽 소비재 기업 대부분은 올 초부터 연이어 제품 가격을 올렸습니다.

    불안정한 미래와 대안 탐색

    나이키와 아디다스 등 스포츠 용품 업체부터 스파(SPA) 브랜드 자라, H&M, 유니클로까지 적게는 8%, 많게는 25% 안팎으로 제품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원자재 비용 상승의 영향도 있지만, 아시아 공장 근로자의 인건비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여기에 미, 중 갈등으로 대표되는 지정학적 요인도 소비재 제품 가격 인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는 '디 리스킹' 전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7월 중국의 대미 상품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했습니다. 유럽연합으로의 상품 수출 역시 21% 줄었습니다. 중국의 상품 수출 감소는 향후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젊은 층의 외면 속에 아시아 공장들은 고령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고민과 변화

    2001년 나이키 아시아 공장 근로자의 평균 나이는 22세, 지금은 35.5세로 늘었습니다. 나라별로 보면 중국 40세, 베트남 31세입니다. 약 20년 사이 평균 연령이 많게는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기존 아시아 국가보다 인건비가 싼 미얀마, 에티오피아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지만 불안정한 정치적 상황과 숙련된 인력 부족이 발목을 잡습니다.

    저렴한 소비재 생산을 위해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값싼 노동력에 의존했던 서구 기업들에겐 확실한 대안이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전 세계적 고령화 추세 속에 생산직 대신 서비스 업종에만 젊은 층이 몰릴 경우 생산하지 않고 소비만 하는 시대가 열릴 수 있고, 이는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지는 경로입니다.

    결론: 소비 습관의 변화가 필요한 시대

    '지구상에서 초저가 제품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라는 경고는 서구 선진국 사람들이 지금부터 소비 습관을 바꿔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들의 공장 인력난과 변화는 전세계적으로 소비 패턴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더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해야 할 시기입니다.

     

     

    출처 : YTN, 와이즈픽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